Log in

2015년 9월 3주 이주의 앨범 – 종현 소품집 [이야기 Op.1]

[여기서부터 출처-멜론]

샤이니 종현, 첫 소품집 [이야기 Op.1] 발매!
전곡 자작곡으로 구성, 싱어송라이터 면모 재입증!

샤이니 종현이 전곡 자작곡으로 구성된 첫 소품집 [이야기 Op. 1]을 발표한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 곡 “하루의 끝 (End of a day)”을 포함해 종현이 DJ로 활약 중인 MBC FM 4U 라디오 ‘푸른 밤 종현입니다’의 프로젝트 코너 ‘푸른 밤 작사, 그 남자 작곡’에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던 자작곡들을 새롭게 재편곡한 총 9곡으로 구성, 전곡 작사, 작곡은 물론 디렉팅에도 참여한 싱어송라이터 종현의 음악적 감성을 한껏 느끼기에 충분하다.

특히 이번 앨범은 SM엔터테인먼트 콘서트 시리즈 브랜드 ‘THE AGIT(디 아지트)’의 첫 공연으로 오는 10월2~4일, 8~11일, 16일~18일 총 12회에 걸쳐 펼쳐지는 종현의 솔로 콘서트 ‘THE STORY by JONGHYUN’을 앞두고 선보이는 만큼, 공연과 더불어 종현의 뛰어난 가창력과 음악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감성을 자극하는 힐링 발라드! 타이틀 곡 “하루의 끝”

이번 타이틀 곡 “하루의 끝 (End of a day)”은 피아노 선율과 종현의 부드러운 보컬이 조화를 이뤄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는 힐링 발라드 곡으로, 퇴근길 지친 하루의 끝에 담담하고 따뜻하게 위로를 전하는 가사가 더해져 올 가을 감성을 자극하는 대표 힐링송이 될 전망이다.

또한 “U & I”는 친숙함이 느껴지는 가사가 인상적인 미디움 템포의 팝 곡이며, “Like You”는 신디사이저 사운드와 펑키한 리듬의 베이스, 기타가 어우러진 네오 소울 스타일의 곡으로 눈길을 끈다.

더불어 젖을수록 투명해지는 꽃 ‘산하엽’의 이미지를 노래로 표현한 발라드 곡 “산하엽(Diphylleia grayi)”, 종현의 다양한 애드립이 돋보이는 잔잔한 슬로우 템포의 스탠다드 재즈곡 “Happy Birthday”, 종현의 보컬과 첼로 연주가 마치 이야기를 주고 받듯이 진행되는 발라드 곡 “미안해 (I’m sorry)”도 듣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이 밖에도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과의 즐거운 시간과 분위기를 잘 담아낸 “02:34”, 네오 소울 기반의 리드미컬한 라임이 돋보이는 R&B 트랙 “그래도 되지 않아? (Fine)”, 위로가 필요할 때 힘을 주는 친구의 달콤한 속삭임 같은 가사의 “내일쯤 (Maybe tomorrow)”까지 총 9곡으로 구성되어 있어, 종현의 한층 다채로워지고 깊어진 음악 세계를 만날 수 있다.

[tracklist]

01. 하루의 끝 (End of a day)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 위프리키

타이틀곡 “하루의 끝 (End of a day)”은 피아노 선율과 종현의 부드러운 보컬이 조화를 이뤄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는 힐링 발라드 곡으로, 퇴근길 지친 하루의 끝에 담담하고 따뜻하게 위로를 전하는 가사가 감성을 자극한다.

02. U & I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위프리키
Arranged by SCORE

“U & I”는 청취자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음악으로 담아낸 ‘푸른 밤 종현입니다’의 프로젝트 코너 ‘푸른 밤 작사, 그 남자 작곡’의 테마곡으로, 이번 앨범의 콘셉트를 잘 나타내 주는 곡이다. 미디움 템포의 펑키한 그루브가 강조된 팝 장르의 곡으로, 일렉 피아노의 컴핑 연주 사운드가 인상 깊으며, 친숙함이 느껴지는 가사가 따뜻함을 자아낸다.

03. Like You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위프리키
Arranged by philtre (장재원)

이 곡은 레트로함과 모던함이 교차하는 신디사이저 사운드와 펑키한 리듬의 베이스, 기타가 어우러진 네오 소울 스타일의 곡이다. 종현의 첫 솔로 앨범 타이틀곡 “데자-부(Deja-Boo)”로   감각적인 사운드를 선보인 플래닛쉬버 멤버 ‘philtre’가 참여해 또 한번 멋진 호흡을 맞췄다.

04. 산하엽 (Diphylleia grayi)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위프리키
Arranged by 이나일

젖을수록 투명해지는 꽃 ‘산하엽’의 이미지를 노래로 표현한 발라드 곡으로, 화려한 스트링 연주가 어우러져 슬픈 느낌을 극대화 시킨다. 곡의 마지막에 ‘시간이 지나’라는 가사를 점점 작게 반복하는 보컬 기법을 통해 ‘산하엽’의 느낌을 표현한 것이 인상적이다.

05. Happy Birthday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위프리키
Arranged by SCORE

“Happy Birthday”는 4비트를 기반으로 한 잔잔한 슬로우 템포의 스탠다드 재즈곡으로, 곡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악기의 연주는 물론 재즈곡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가창 기법을 선보이는 종현의 애드립이 돋보인다.

06. 미안해 (I’m sorry)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위프리키
Arranged by 이나일

독특한 리듬의 발라드 곡 “미안해 (I’m sorry)”는 종현의 보컬과 첼로의 솔로 연주가 마치 이야기를 주고 받듯이 진행되어 귀를 사로잡는다.

07. 02:34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 위프리키/ 흑태

“02:34″는 다양한 주법의 일렉 피아노 연주가 특징인 팝 R&B 곡으로, 종현의 보컬과 기타, 베이스 연주가 주고 받는 형태로 어우러져 곡에 세련된 느낌을 더한다. 가사에는 라디오 스케줄이 끝나고 모일 수 있는 시간인 2시34분에 친구들과 보내는 즐거운 시간과 분위기를 담았으며, 또한 전화 통화 소리, 대화 소리, 술잔 소리 등 자연스러운 효과음까지 직접 녹음해 보다 현실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08. 그래도 되지 않아? (Fine)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 위프리키/ 흑태

네오 소울을 기반으로 한 리드미컬한 라임이 돋보이는 R&B 트랙 “그래도 되지 않아? (Fine)”는 스트링, 기타, 베이스의 화려한 연주와 매 후렴구마다 등장하는 다양한 애드립이 곡의 다이나믹한 매력을 배가시킨다. 후반부에 등장하는 드럼 세션이 곡을 클라이막스로 이끌며, 마치 즉흥 연주(Jam)를 하는 듯한 엔딩이 특징인 곡이다.

09. 내일쯤 (Maybe tomorrow)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위프리키
Arranged by SCORE

내일쯤, 모레쯤 힘내도 된다고 이야기 하는 친구의 달콤한 속삭임 같은 가사가 인상적인 곡으로, 종현이 친구와 실제 나누는 대화 내용이 담겨 있어 웃음을 자아낸다. 랙타임(Ragtime) 스타일의 올드 재즈와 팝 느낌이 혼합된 컨템포러리한 스윙 잼 연주가 돋보이며, 위로가 필요할 때 이 앨범이 언제든지 여기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곡이다. ‘I’m here’

 

 

 

 

 

한줄 평가

 

DJ로지 ★★★★☆

전곡 작사 전곡 작곡 참여가 눈에 띕니다. 푸른밤 애청자로서 늘 음원으로 듣고 싶었던 곡들이라 앨범이 나와준 것만으로도 고마워요. 게다가 라디오버전보다 더 꽉 채워진 편곡도 좋았어요. 물론 원곡의 느낌도 좋지만요. 다양한 장르에 (성공적으로) 도전하는 모습 멋있어요!

DJ항 

오래된 덕후의 마음으로 샤이니 종현이 아닌 솔로가수 종현으로도 평가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밤에 자기전에 눈감고 하루를 마무리 하며 들으면 좋은 곡들이 이번 앨범이 많이 수록 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종현이 뮤지컬에도 도전하면 참 좋겠습니다~

dsq_thread_id:
4173586486

YIRB 인스타그램

Copyright(c) 2017 by 연세인터넷라디오방송국

Log in or Sign Up